일급 객체 조건
-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
- 변수나 자료구조(객체, 배열)에 저장할 수 있다
-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
- 함수의 반한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
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.
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(변수 할당문, 객체의 프로퍼티 값, 배열의 요소, 함수 호출의 인수, 함수 반환문)
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에 함수 객체로 평가됨.
// 1.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.
// 2.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.
// 런타임(할당 단계)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.
const increase = function (num) {
return ++num;
};
const decrease = function (num) {
return --num;
};
// 2.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.
const auxs = { increase, decrease };
// 3.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.
// 4.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function makeCounter(aux) {
let num = 0;
return function () {
num = aux(num);
return num;
};
}
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.
const increaser = makeCounter(auxs.increase);
console.log(increaser()); // 1
console.log(increaser()); // 2
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.
const decreaser = makeCounter(auxs.decrease);
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1
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2
arguments 프로퍼티
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(argument)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,
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.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.
arguments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.
function sum() {
let res = 0;
//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.
for (let i = 0; i < arguments.length; i++) {
res += arguments[i];
}
return res;
}
console.log(sum()); // 0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)); // 6
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(array-like object)
유사 배열 객체란?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
특징 | 유사 배열 객체 | 배열 |
생성 방식 | 객체 리터러르 특정 내장 객체(e.g. NodeList, arguments) | 배열 리터럴( [ ] ), Array 생성자 |
메서드 지원 | 배열 메서드 사용 불가 | 배열 메서드 사용 가능 ( push, map, filter 등 ) |
length 속성 | 있음 | 있음 |
프로토타입 | 일반 객체 프로토타입 | Array.prototype |
변환 방법 | Array.from() 또는 slice()를 사용해 배열로 변환 가능 | - |
ES6에선 Rest 파라미터를 도입함.
// ES6 Rest parameter
function sum(...args) {
return args.reduce((pre, cur) => pre + cur, 0);
}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, 4, 5)); // 15
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자(argument)의 개수를 가리키고,
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(parameter)의 개수를 가리킨다.
function foo() {}
console.log(foo.length); // 0
function bar(x) {
return x;
}
console.log(bar.length); // 1
function baz(x, y) {
return x * y;
}
console.log(baz.length); // 2
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.
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
[[Prototype]]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간접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.
const obj = { a: 1 };
//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.prototype이다.
console.log(obj.__proto__ === Object.prototype); // true
//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.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.
//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.prototype의 메서드다.
console.log(obj.hasOwnProperty('a')); // true
console.log(obj.hasOwnProperty('__proto__')); // fal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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